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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일,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테크 플래닛 2016’ 개최
- SK플래닛 이상호 CTO 개막 기조연설, ‘빅데이타/AI 기반 3대 핵심 기술로 11번가의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갈 것’
- 다양한 업계 관계자 1,100여명 참석해 업계 최신 동향과 IT기술 기반의 유통산업의 실증사례를 공유하는 장 마련
SK플래닛(사장 서진우, www.skplanet.com)이 미래 전자상거래 시장의 3대 핵심기술로 검색, 추천 그리고 챗봇(Chat-bot)을 제시했다.
SK플래닛은 17일,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세상 어디에나 있는 커머스 : Commerce Everywhere’라는 슬로건 아래 제5회 ‘테크 플래닛 2016’을 개최했다.
올해 테크 플래닛은 알리바바 그룹 수석엔지니어 롱 진(Rong Jin), IBM 왓슨의 살림 루코스(Salim Roukos) 박사가 기조연설에 나섰다. 롱 진 수석엔지니어는 알리바바 사례와 함께 대규모 매칭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살림 루코스 박사는 최근 화제가 된 IBM의 인공지능 왓슨의 자연어 처리에 관한 소개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토론을 이끌어 갔다.
SK플래닛 이상호 CTO는 ‘기술이 이끄는 Commerce 경험의 혁신’을 주제로 개막 기조연설을 맡았다.
이상호 CTO는 고객 쇼핑 경험에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대표 기술로 검색/추천/챗봇 3가지를 제시하며, “빅데이타(Big Data)와 인공지능(AI)을 기반 기술로 하여 SK 플래닛에서도 (1)상품의 빠른 탐색과 접근을 위한 검색 기술 (2)개인화된 추천 (3)대화형 커머스 구현을 위한 챗봇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플래닛 11번가는 검색 품질의 핵심인 검색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검색 랭킹 시스템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물건을 잘 찾아주기 위한 검색 로직을 강화하고, 특히 패션의 경우 이미지를 통해 유사스타일을 검색할 수 있게 한 것처럼 텍스트 검색 외에 이미지/음성 등 다양한 영역으로 검색 기술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11번가는 지난 7월 고객의 구매/클릭 이력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상품배치를 모바일 페이지 상단에 적용한바 있다. 이를 통해 상품 클릭율과 구매 전환율이 모두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났으며 올해 말까지 다양한 고객 관심사를 반영한 개인화 추천을 통해 차별화된 상품배치와 연관상품 안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어 SK플래닛 이상호 CTO는 “채팅화면이 고객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로 자리잡았고 빅데이타와 인공지능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개인비서형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며, “커머스 영역에서도 챗봇을 통해 상품검색부터 주문, 구매, 결제, 배송조회까지 연계되는 대화형 커머스가 부상하고 있으며 11번가에서도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크 플래닛 2016’에서는 총 3개 트랙 21개 세션 발표 및 12개의 전시부스가 마련됐으며,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 들이 업계 최신 동향과 함께 IT기술을 기반으로 실제 유통산업현장에서의 실증사례들을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